Hiking

연인산 등산코스 및 최단코스 이쁜산 추천

기잼이 2021. 6. 1. 11: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말에 가평에서 등산 다녀왔습니다.
연인산 다녀왔는데 온통 초록색이어서 힐링 잘하고 왔습니다.
연인산 오랜만에 1000m 넘는 산이라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연인산 옆에 명지산도 1000m 넘는 산인데 명지산은 힘들기만 정말 힘들었고 볼거리가 없습니다.
그에 반하면 연인산은 전망이 좋습니다.

• 집결장소 : 연인산 제2주차장
  • 산 높이 : 연인산 정상 (1,068m)
  • 산행 코스 : 연인산제2주차장 - 소망능선 - 정상 - 원점회귀
  • 제1주차장으로 가시면 더 빠르게 올라갑니다. (대략 1시간 단축)
  • 소요시간: 왕복 3시간 30분
  • 난이도 : 중
  • 준비물 : 등산화, 물, 벌레기피제(정상에 벌많음)

연인산은

높이는 1,068m로 1999년 3월 15일 가평군에서 연인산으로 이름짓고 매년 5월에 철쭉제를 지낸다. 906m봉은 우정봉으로, 우정봉 아래 전패고개는 우정고개로, 879m봉은 장수봉으로, 구나무산으로 부르던 859m봉은 노적봉으로 이름지었다. 5월이면 열리는 철쭉제에서는 800m봉이 넘는 장수봉, 매봉, 칼봉, 노적봉 등을 따라 2m 이상의 철쭉 터널이 이어져 자생 철쭉을 볼 수 있다.

등산에는 여러 코스가 있다. 승안리에서 용추구곡을 지나 청풍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르는 길과 백둔리에서 장수고개를 넘어 장수능선을 타고 엘레지샘터를 지나 정상에 오르는 길이 있다. 정상에 오르면 아재비고개 위로 명지산과 귀목봉이 한눈에 보인다. 하산할 때는 우정능선을 타고 우정골을 지나 용추구곡으로 해서 승안리로 내려오는 방법과 남쪽 샘터로 방향을 잡아 장수능선을 타고 장수고개를 넘어 백둔리로 내려오는 길이 있다.

연인산 주차장

연인산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제1주차장이랑 제2주차장이 있습니다.
초입이 제2주차장 등산로 바로 앞에 주차장이 제1주차장입니다.

제2주차장에 주차해서 등산로까지 걸어가는데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제1주차장에서 주차하면 등산로 3분 거리입니다.
주차장에 남자, 여자 화장실 있습니다.

1주차장 경기도 가평군 북면 백둔리 807
(승용차 주차장)
2주차장 백둔리 486-5번지(버스 주차장)

제2주차장 모습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오른쪽에도 더 큰 주차장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올라가는 길입니다.
날씨가 좋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제1주차장에서 시작했다면 천천히 보지 못했을 장면입니다.

가는 길에 매점도 있습니다.

주차장으로부터 800m 걸어왔습니다.
경사가 있는 건 아니지만 거리가 꽤 멀게 느껴졌습니다.

연인산 도립공원 도착
여기가 제1주차장 근처입니다.
소망능선을 따라서 갈 예정이라 소망능선 쪽으로 갔습니다.

여러 코스가 있습니다.
제일 빠른 코스로 소망능선 - 정상 이렇게 갔습니다.

소망능선으로 가면 됩니다.
여기가 제2주차장입니다.
30분이나 걸어와서 힘들었습니다.

등산로 초입입니다.
싼 자체가 잘 정리되어 있고 길도 표식 판단하게 쉽게 되어있습니다.

연인산 정상으로 걸어갑니다.

중간에 동굴이라고 있길래 뭐지 하고 내려가서 봤습니다.

구경 했는데 별거 없어서 다시 위로 올라가서 연인산 정상으로 출발

연인산 정상까지 가는 길은 경사가 조금 있습니다.
중간중간 의자에 앉아서 쉴 수 있어서 쉬다가 가고 간식도 먹고 했습니다.

소망 능산이 끝나고 이제 연인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보입니다.
거의 다 온 거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나무가 많고 그늘이 많아서 덥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연인산 정상으로 가는 길

등산객들이 내려오는 걸 보니깐 정상에 다온 거 같습니다.

연인산 정상입니다.
연인산은 명지산이랑도 연계로 1일 2산 가능합니다.
저는 힘들어서 오늘은 연인산만 다녀왔습니다.
산 많이 타면 무릎 아픈 나이입니다.

연인산 정상은 정말 좋습니다.
오래간만에 1000m 산이였는데 처음 출발 지점이 높아서 그런지 1000m처럼은 느껴지지 않았고
덜 힘들었습니다.

연인산 정상 도착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오랜만에 정상에서 벌들을 만났습니다.

벌레 기피제 뿌리고 가세요

9:30 제1주차장에서 출발
10:00 등산로 입구 도착
11:30 연인산 정상 도착하였습니다.

제2주차장에서 출발한다면 1시간 30분 정도 걸릴 거 같아요.

신나서 찍어봤는데 뭔가 아재 느낌 흠뻑이군요.

올라올 때는 보지 못했던 나무들

머리 조심하세요.
빨간 끈 감사합니다.

11:30분 정상에서 휴식시간 포함해서
하산 13:20분 도착하였습니다.

사진 찍고 1시간 조금 넘게 걸으면 하산 완료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제1주차장입니다.
여기 보니깐 또 마음이 아픕니다.
여기서 30분 더 걸어가야 제1주차장입니다...
내려갈 때 허기지고 기운도 없으니깐 유독 길게 느껴지는 주차장.
누군가 빨리 가서 차로 픽업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 중으로 내려갑니다.

제2주차장 도착 13:40분입니다.

아침 9:30분 출발하여 13:40분 하산 완료하였습니다.
총 4시간 걸렸습니다.

만약에 제1주차장에 주차하였으면 1시간은 줄어듭니다.
주차할 때는 제1주차장에 하세요.

등산 후기

오랜만에 날 좋은 날 등산하여서 좋았습니다.
맨날 집에만 있고 할 것도 없는데 숨쉬기 운동 말고 다른 운동해서 만족.
가평에 있는 산들은 돌아올 때 교통체증이 심해서 조금 겁나긴 하지만
온통 초록색이라 이쁜 산이였습니다.

최단코스는
제1주차장으로 출발하여 간다면 왕복 2시간30분이면 연인산 다녀올수있습니다.

등산갔다가 가평 닭갈비 먹었어요.